자유게시판
오큘러스 리프트 차기작, '오큘러스 하프 돔' 설명
 김진석
 2018-10-02 22:39:25  |   조회: 869
첨부파일 : -
2018년 5월에 페이스북 개발자 회의인 F8에서 언급된 오큘러스 리프트의 차기작인 '오큘러스 하프 돔'


오큘러스는 바이브가 나오고 나서 현재 바이브한테 밀리고 있는 상황인데


새로운 오큘러스 리프트 모델인 '하프 돔'이 나왔을 때 그것을 타파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ㅎㅎ


오큘러스 발표에 따르면 금방 나오기는 힘들다고 하지만요. 아마 2년 정도 걸리지 않을까요?
(오큘러스 기술 관련 사람(?) MItchell이 Reddit에 올린 글 발췌 - However, don’t expect to see all of these technologies in a product anytime soon.)





오큘러스 리프트 차기작이 아니라 독립형 HMD인 오큘러스 퀘스트가 먼저 출시를 해버린 것을 보면, 리프트 차기작에 꽤나 공을 들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PC VR 분야에서 구글과 밸브가 지원 해주고 있는 바이브한테 오큘러스 리프트가 밀리는 모습을 보여준 것을 봤을 때, PC는 잠깐 뒤로 미루고 오큘러스 Go와 오큘러스 퀘스트로 독립형 HMD 분야의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려는 오큘러스의 의도로 보이는 것은 저만 그런가요? ㅎㅎ




어쨌거나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큘러스 하프 돔은 기존의 오큘러스 리프트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바쁘신 분들을 위해 글 마지막에 3줄 요약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시야각을 110도에서 140도로 올렸습니다. 기존 바이브도 110도이고 윈도우 MR은 95도~110도라서, PC VR에서는 독보적인 시야각이라고 볼 수 있네요. (중국산 파이맥스 8K의 압도적인 200도 시야각에는 못미치지만요^^;)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바로 가변 초점(varifocal) 디스플레이입니다.


기존 VR HMD의 경우 가상 현실 공간 내에서 초점의 거리는 일정했습니다.


VR을 끼고 물체를 볼 때, 물체와 시야의 거리를 끊임없이 계산하며 선명도를 조정하는 기술은 구현하기 매우 어렵겠죠?


오큘러스 리프트의 발표에 따르면, VR 상에서 초점이 맞으려면 물체와 2m 정도의 거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오큘러스 기술 담당 관련 인물(?) Lanman 인터뷰 발췌 - Some have focus knobs, but most just lock the optical focus of the displays to something around two meters.)


이런 이유로 VR을 끼고 있으면 뿌옇게 흐려서 잘 보이지 않을 때가 종종 있죠. VR을 써본 분들은 아마 느끼셨을 텐데요.


그래서 오큘러스는 물리적으로 디스플레이를 움직여서 초점을 맞추는 방안을 고안했습니다!


VR 속 물체와 거리를 계산해서 디스플레이를 앞뒤로 움직이는 것으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자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내려는 것입니다.


가변 초점 적용 유무를 비교하는 짧은 유튜브 영상을 한번 봐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34&v=PhQLlMIprBY


가변 초점 기술을 위해서 2016년 나왔던 'FOVE 0'에 적용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시선 추적 기술(eye-tracking)을 사용할 지도 모르겠어요.


마지막으로 3줄 요약을 하고 마치겠습니다

1. 오큘러스 리프트의 차기작인 '하프 돔'은 2018년 5월 언급되었지만 출시는 미지수다.
2. 시야각을 110도에서 140도로 올렸다. 이는 바이브와 MR을 뛰어넘는 수치다.
3. 가변 초점 디스플레이로 물체와의 거리에 따라 디스플레이를 앞뒤로 움직여 vr 환경에서 뿌옇게 흐려지는 현상을 막을 것이다.


이 글을 쓰기 위해 참고했던 사이트들을 올려드립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이 사이트들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베타뉴스 기사 - 페이스북 차세대 오큘러스 리프트 드디어 공개)
http://betanews.heraldcorp.com:8080/article/850074.html

(외국 기사 - Facebook Explains Why It Engineered The Half Dome Varifocal VR Headset)
https://uploadvr.com/display-week-half-dome-facebook/

(외국 기사 - Oculus on Half Dome Prototype: ‘don’t expect to see everything in a product anytime soon’)
https://www.roadtovr.com/oculus-half-dome-prototype-dont-expect-see-everything-product-anytime-soon/


오큘러스 퀘스트 출시 예정을 듣고 '독립형 HMD는 이미 오큘러스 Go를 냈는데, 오큘러스 리프트 차기작은 안내고 왜 또 독립형 HMD를 출시하는 거얏!' 하는 마음에 찾아보았습니다.


찾아보니까 혁신적인 기술의 도입을 위해서 긴 시간 개발에 착수하고 있는 듯하네요. ㅎㅎ


두 보 전진을 위한 한 보 후퇴라고 생각하고 오큘러스 리프트의 차기작을 기대해 보도록 합시다!


(길고 미숙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잘못된 부분에 대한 지적을 해주신다면 감사한 마음으로 경청하겠습니다. ㅎㅎ)
2018-10-02 22:39:25
211.46.131.13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