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C VIVE] 가상현실에서 즐기는 명작 보드게임 ‘카탄 VR’
[HTC VIVE] 가상현실에서 즐기는 명작 보드게임 ‘카탄 VR’
  • 정우준 기자
  • 승인 2018.06.1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의 보드게임 작가인 클라우스 토이버가 제작한 문명 개발 보드게임 ‘카탄의 개척자(이하 카탄)’은 지난 1995년 발매 이후 무려 1,8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는 등 전 세계 보드게임 마니아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명작이다. 그리고 마침내 현실의 경계를 넘어선 보드게임의 명작이 가상현실 게임시장도 장악하기 위한 행보에 돌입했다.

북미 VR게임 개발사인 익스페리먼트 7은 지난 13일 스팀을 통해 신작 ‘카탄 VR’을 정식 출시했다. ‘카탄 VR’은 독일의 카탄 GmbH가 보유한 원작 ‘카탄’의 I·P를 활용한 온라인 기반 VR 전략시뮬레이션게임으로, 실제 테이블 위에서 펼쳐지던 보드게임 원작을 가상현실에서 다른 유저들과 그대로 재현해낸 작품이다.
 

먼저 ‘카탄 VR’의 플레이 방식은 원작과 동일하다. 가상공간 속 테이블 위에 놓인 무인도를 배경으로 최대 4인의 개척자들이 나무, 흙벽돌, 철, 밀, 양모 등의 자원을 수집하고, 마을을 도시로 발전시키며 경쟁하게 된다. 또한 주사위 2개를 굴려 합이 되는 숫자 칸에 인접한 개척지나 도시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축적한 자원을 활용해 도로 건설이나 신규 마을 건설, 발전 카드 구입도 가능하다.
 

반면, ‘카탄 VR’은 VR플랫폼의 특징에 맞춰 현실 보드게임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색다른 즐길 거리들이 제공된다. 각각의 유저들은 강아지, 고양이, 마법사 등 자신이 원하는 아바타 마스크를 착용하고 게임에 임할 수 있으며, 보드게임 플레이가 이뤄지는 공간 역시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 가능하다.
 

 

특히 ‘카탄 VR’은 원작자인 클라우스 토이버의 지침에 따라 설게된 A·I(인공지능)과의 싱글플레이 외에도, 친구나 랜덤 매칭을 통한 전 세계의 다양한 유저들과 실시간으로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다. 더불어 HTC바이브, 기어VR, 오큘러스 리프트, 오큘러스 Go, 윈도우 MR 헤드셋 등 다양한 VR 기기를 지원해, 모바일과 PC 플랫폼 유저 간 교차 플레이도 가능하다.

한편, 익스페리먼트 7이 개발한 ‘카탄 VR’은 15,500원의 판매가격으로 스팀과 오큘러스 스토어에 모두 출시됐으며, 오는 7월 6일까지 스팀에서 33% 할인된 가격인 10,38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