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C바이브, 신형 VR HMD ‘바이브 코스모스’ 공개 … 오큘러스와 진검승부 ‘예고’
HTC바이브, 신형 VR HMD ‘바이브 코스모스’ 공개 … 오큘러스와 진검승부 ‘예고’
  • 정우준 기자
  • 승인 2019.01.08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7일 오후 1시(미국 현지 시각)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19’ 현장에서 진행된 HTC바이브의 컨퍼런스에 글로벌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이미 HTC바이브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신규 기기 공개를 예고했기 때문.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시선 추적 기능을 탑재한 ‘HTC바이브 프로 아이’와 함께 신형 PC VR HMD ‘바이브 코스모스’가 등장, 글로벌 시장에서 오큘러스와 다시 한 번 맞대결을 예고했다.
 

지난해 11월 15일 EUIPO(유럽연합 지식재산권 사무소)에 신규 상표 등록 사실이 밝혀지면서 화제를 일으켰던 ‘바이브 코스모스’는 PC와 유선으로 연결하는 방식을 기본으로 모바일 연계 가능성을 통해 집 안과 외부 어디에서든 VR을 체험할 수 있는 일종의 하이브리드 형태의 VR HMD다. 아직 기기 세부 스펙이 공개되기 전이지만, 전문가들과 해외 외신에서는 지난해 9월 ‘오큘러스 커넥트 5(OC5)’에서 첫 선을 보인 ‘오큘러스 퀘스트’의 라이벌이 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먼저 ‘바이브 코스모스’의 강점은 고해상도 그래픽 구현이 가능한 디스플레이로 추측된다. 이날 함께 오픈된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완전히 새로워진 리얼 RGB 디스플레이를 통해 스크린도어 효과(픽셀 밀도가 낮아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현상)를 최소화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기존 게이밍 PC를 상회하는 성능을 보일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1600×1440 픽셀 해상도의 OLED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오큘러스 퀘스트’보다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자랑할 것인지도 많은 유저들의 관심이 쏠리는 부분이다. 
 

이와 함께 실내·외 사용 가능성을 열어둔 VR HMD인 만큼 헤드셋과 콘트롤러 모두 6축 자유도(DOF) 센서를 지원하며, 기기 전면 4개 및 측면 2개 등 총 6개의 카메라 센서를 통한 인사이드-아웃 트래킹은 기존 윈도우 MR HMD에서 콘트롤러가 측면으로 이동할 때 인식율 저하 현상을 해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오큘러스 퀘스트’와 거의 유사한 디자인의 콘트롤러도 함께 공개됐으며, 트랙패드 대신 조이스틱과 버튼 형태를 가져간 것을 볼 때 오큘러스와 비슷한 접근법을 가져가는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전문가들은 이를 통해 HTC바이브와 오큘러스가 향후 VR 콘트롤러 시장에서도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바이브 코스모스’는 이날 행사에서 공개된 HTC바이브의 새로운 플랫폼 ‘바이브 리얼리티’의 수혜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바이브 리얼리티’는 VR콘텐츠 이용과 자신만의 공간 구성, 소셜 기능으로 구성된 VR 플랫폼으로, 현재 대다수 유저들이 활용 중인 스팀 VR 플랫폼을 대체하기 위한 HTC바이브의 시도로 읽힌다. 이에 PC나 모바일과 연동이 가능한 ‘바이브 코스모스’의 하이브리드 기능을 활용한다면, 집 안에서 PC와 연결해 친구들과 플레이하던 고사양의 VR게임 콘텐츠를 외부에서도 즐기거나, 외부에서 모바일과 연결을 통해 ‘바이브 리얼리티’에 접속한 뒤 친구들과 소셜 커뮤니티 활동에 나서는 일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외에도 아이박스를 위쪽 방향으로 젖힐 수 있는 플립-업 디자인이 적용됐으며, VR 기기 특성상 땀을 많이 흘리는 이용자들을 위해 머리에 닿는 부분을 신소재로 제작하는 등 편의성 측면에서도 크게 개선된 성능을 자랑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HTC바이브는 신형 VR HMD ‘바이브 코스모스’의 개발자 킷을 올해 초 배포할 예정이며, 기기 성능이나 출시 가격 등 세부 정보를 연내 순차적으로 공개한다는 입장이다.
 


 

 

※ 기사 내용 업데이트 공지
: 지난 8일 기사 송출 이후 정직한 서브드림스튜디오 대표님과 송민철 슈퍼VR 대표님께서 페이스북 댓글을 통해 ‘스탠드얼론’ 표기가 잘못됐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에 금일 오전까지 추가적으로 취재한 결과,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대로 PC에 유선으로 연결하는 방식을 기본으로 하는 제품이기에 ‘스탠드얼론’ 시스템이 아닌 PC VR 시스템으로 정정합니다. 여기에 모바일 기기와의 연동 가능성이 남아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라는 표기를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할 수 있는 내용을 보도드려 사과드립니다. 향후 HTC바이브 측에서 ‘바이브 코스모스’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공개하는대로, 보다 세밀하게 취재해 후속기사를 전달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