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큘러스 퀘스트 사전판매 성적표는? … 배송일 점차 밀려 '물량 부족' 가능성 대두
오큘러스 퀘스트 사전판매 성적표는? … 배송일 점차 밀려 '물량 부족' 가능성 대두
  • 안일범 기자
  • 승인 2019.05.15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른바 1.5세대, 혹은 2세대 VR을 열 가능성이 있는 기기로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오큘러스 퀘스트가 품귀 현상에 시달릴 것이라는 관측이 대두됐다.

국내에서 영업하는 해외 구매 대행 전문업체들에 따르면 현재 '오큘러스 퀘스트'는 품귀현상을 겪고 있는 제품이다. 이들은 금일 주문하더라도 오는 6월 중순경 물량을 수급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가장 빠르게 제품을 구할 수 있는 곳은 월마트, 베스트바이를 비롯한 주요 마켓들. 그러나 역시 각 마켓들도 물량이 없어 제품을 수급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한 구매 대행 업체는 밝혔다. 

 

그는 "지금 시점에서 주문을 걸면 배송일이 5월 30일로 나온다"며 "이 역시 정확한 배송일임을 확인키 어렵고, 다시 이를 국내에 반입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을 감안하면 빨라야 6월 중순, 심하면 6월말까지나 돼야 제품을 받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또 다른 구매대행 업체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옥션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이 판매자는 "생각보다 국내에서 니즈가 좀 있고 이미 몇개를 주문해 뒀는데 도착일자를 확정짓지 못해 고객여러분들과 소통하고 있다"며 "미국보다는 일본 스토어가 24일 배송으로 좀 더 빠른편이어서 이 곳을 통해 주문하는 방법으로 협의해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행보에 대해 한 VR전문가는 오큘러스 퀘스트가 품귀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주목했다. 이 기기가 차세대 기기로 주목받는 만큼 사전 물량이 몰리면서 수요 예측에 실패할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그는 "오큘러스 퀘스트는 B2C뿐만 아니라 B2B용도로도 쓰임새가 높아 대량으로 주문하는 이들이 몰려들면서 초반 물량이 크게 소진될 것"이라며 "VR테마파크, 연구용 등 물량 소진이 끝난 뒤에야 조금씩 물량이 풀리면서 일반 구매자들에게 차례가 돌아가지 않겠느냐"고 분석했다. 

오큘러스는 지난 4월 30일 기준 글로벌 배송일을 5월 21일로 밝혔다. 현재 제품 발송일은 국가별 평균 5월 30일로 예정돼 있다. 금주 주말경 부터는 6월 배송분을 예약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들의 분석에 의문부호가 달리는 결과들도 확인된다. 글로벌 쇼핑몰 아마존에 따르면 현재 오큘러스 퀘스트는 비디오게임 분야 구매순위로 40위권을 기록중이다. 기기당 단가가 높음을 감안하면 개별 구매숫자는 그리 많지 않아 보인다. 이는 베스트바이, 게임스탑에서도 동일한 결과로 두 쇼핑몰에서 오큘러스 퀘스트는 등외 취급을 받았다. 각 쇼핑몰마다 모두 '오큘러스 퀘스트'를 피쳐드로 걸고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하는 점을 감안하면 납득키 어려운 결과다.

해외 배송을 전문적으로 하는 이들에 따르면 '물량 부족'으로 수급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오는 결과라는 해석이다. 현실적으로 보면 아예 유저들의 관심이 부족할 가능성도 공존하는 가운데, 이들의 성적표는 이달말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