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큘러스, PC플랫폼화 프로젝트 가동 … 2D리소스 가동, XR 등 대규모 업데이트 공개예고
오큘러스, PC플랫폼화 프로젝트 가동 … 2D리소스 가동, XR 등 대규모 업데이트 공개예고
  • 안일범 기자
  • 승인 2020.03.17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큘러스가 차세대 VR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청사진을 공개한다. 관련해 오큘러스는 17일 페이스북과 함께하는 게임 개발자 쇼케이스를 통해 자사의 다음 비전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우선 오큘러스는 지난해 크리스마스에서 폭발적인 판매량을 기록한 바 있다. 자사 신규 하드웨어인 '오큘러스 퀘스트'가 유저들 사이에서 어필하면서 전반적인 성장을 이끌어 냈다. 오큘러스측 발표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시즌에 접속한 유저 중 90%는 신규 유저로 집계 됐다. 기존 유저들이 기기를 사용하지 않은 점도 있으나, 신규 유저들이 더 많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기기 세일즈가 성공하면서 자연스럽게 소프트웨어 세일즈도 늘었다. 오큘러스측은 현재 '오큘러스 퀘스트'데이터로만 집계해 봤을 때 총 20개가 넘는 작품들의 순수익이 100만달러(12억 4천만원)을 넘겼다. 이는 VR생태계가 조금씩 형성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이들은 평가했다. 

이처럼 생태계가 구축되면서 그 다음 세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오큘러스는 보다 공격적인 행보를 보인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우선 VR에서도 2D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가 준비중이다. 기존 영상 뿐만 아니라 유틸리티, 게임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듯 오큘러스 퀘스트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시장이 열리게 된 셈이다. 

 

여기에 새로운 비전으로 XR이 준비중이다. 관련 오픈 플랫폼 솔루션인 크로노스 VR을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개발자들이 본격적으로 XR작업에 돌입할 수 있게 된다. 현재까지 AR이나 XR을 지원하는 하드웨어는 발표되지 않은 상황으로 이번 개발자 쇼케이스를 통해 신규 기기가 공개될 가능성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 외에도 기존 개발자들이 신규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 제공된다. 이른바 DLC콘텐츠로 게임 내에서 새로운 결제를 할 수 있는 수단이 공개될 예정이다. 추가 콘텐츠 뿐만 아니라 게임에 필요한 재화들을 구매할 수 있도록하는 솔루션들이 공개된다. 이를 통해 보다 양질의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오큘러스는 앞으로 3일 동안 자사가 개발중인 신규 기술과 하드웨어, 계약한 파트너들의 게임을 대거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 업데이트는 태평양 표준시 기준 매일 오전 10시에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