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씨현시스템-룩시드랩스 MOU … 시선-뇌파기반 VR 사용자 인지분석 도입 예고
제이씨현시스템-룩시드랩스 MOU … 시선-뇌파기반 VR 사용자 인지분석 도입 예고
  • 안일범 기자
  • 승인 2020.07.16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TC바이브 국내 총판기업 제이씨현시스템과 생체 신호 기반 VR사용자 인지분석 솔루션 스타트업 룩시드랩스가 VR솔루션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제이씨현시스템은 룩시드랩스가 개발한 VR솔루션 '룩시드링크'를 공급하게 된다. 양 사는 협약을 기반으로 상호 윈윈하겠다는 전략이다. 제이씨현시스템은 기존 HTC바이브를 통한 VR고객풀 뿐만 아니라 VR엔터프라이즈 시장을 기반으로 새로운 고객들을 유치할 계획이다. 룩시드랩스는 기존 제이씨현시스템이 보유한 고객망을 통해 기기를 판매하면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영업망을 확보했다. 

 

협약 핵심 아이템인 '룩시드링크'는 올해 1월 출시된 뇌파 기반 인터페이스다. VR환경에서 손쉽게 뇌파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뇌파 모듈과 안정도, 집중도, 뇌파 활성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마인드 인덱스, 뇌파 주파수 특징 인덱스 등의 실시간 활용을 가능케하는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가 결합된 제품이다. 
룩시드링크는 전전두엽 피질로부터 뇌파 데이터를 수집해 사용자의 생각을 시각화하거나 인터랙션을 구현하는 게임, 교육, 헬스케어, 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일례로 프로게이머를 양성하는 E-스포츠 전문 교육 기관 ‘게임코치아카데미’에서 VR 게임을 통해 수집한 수강생들의 시선-뇌파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반응 패턴과 인지 능력 평가는 물론 뉴로피드백 훈련을 진행한 사례가 있다.
 
이외에도 룩시드랩스는 현재 부산시에 ‘AI 사물인터넷, 시선추적-뇌파 기술 활용 노인돌봄 VR 서비스’의 공동사업자로 선정되어 부산시 치매안심센터와 노인복지관 등을 대상으로 치매 예방을 위한 생체 신호 기반 VR 사용자 인지 검사 및 훈련 솔루션을 공급할 계획이다.

제이씨현시스템 관계자는 "룩시드랩스의 뇌파-시선 분석 솔루션은 사용자의 인지 능력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해결책과 진단을 제안할 수 있는 솔루션이고, 이 솔루션과 사용자를 연결할 수 있는 것이 VIVE VR이다. 양사의 MOU 체결을 통해 향후 고연령층을 위한 치매 등의 인지기능장애 조기진단, e-스포츠를 포함한 프로 스포츠 선수의 양성과 훈련, 아동의 집중력 향상을 위한 훈련 등 VR을 접목한 다양한 분야으로의 확장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룩시드랩스의 채용욱 대표는 “고성능 VR 헤드셋 HTC 바이브의 공식 공급사인 제이씨현시스템과 손잡고 뇌파 기반 VR 인터페이스 룩시드링크 판매는 물론 VR 사용자 인지 분석 솔루션의 국내 영업망을 구축하게 된 것은 고무적”이라며, “이번 협력으로 제이씨현 시스템과 함께 생체 신호 기반 VR 사용자 인지 검사 및 훈련 솔루션의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