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서밋 #2] 전략과 실행 이혁수 CEO, "VR규제 풀고 전면 육성해야" 역설
[VR서밋 #2] 전략과 실행 이혁수 CEO, "VR규제 풀고 전면 육성해야" 역설
  • 안일범 기자
  • 승인 2016.06.22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정부는 무엇이 규제인지도 모를 정도로 이 분야에 제대로된 지식이 없습니다. 차세대 VR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규제 부터 해소해야 할 것입니다."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는 VR서밋 컨퍼런스에서 연사로 참가한 전략과 실행 기업 이혁수 CEO가 국내 VR산업 정책을 향해 일침을 가했다.

이혁수 CEO는 VR분야는 차세대를 책임질만한 포텐셜이 있는 산업임을 강조하며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까지 우리나라 VR산업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부분에서 선전하고 있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경쟁력이 떨어질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그는 오는 2020년경 VR소프트웨어 산업 부문 점유율이 불과 0.5% 미만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운을 뗐다.

이 CEO는 무엇보다도 콘텐츠 분야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이유에 주목한다.

그는 "HTC바이브나 오큘러스 리프트가 국내에 정식 수입되지 못할 수 밖에 없는 환경에 놓여 있다"라며 "대형 마켓을 보유한 기기들이 출시조차 되지 않는 이 환경이 국제 경쟁력의 저하를 불러 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CEO의 발표에 따르면 이들 기업들이 국내에 출시될때 전파인증, 전기안정 인증과 같은 부가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나마 이는 40여일이면 받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납득할 수 있는 부분일 수 있다. 그런데 이 기기들에 탑재된 소프트웨어, 특히 게임물의 경우 국내에서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심의 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이혁수 CEO는 "모바일 분야는 자율심의로 문제가 없으나 PC/콘솔분야의 경우 명확한 심의 기준조차 없는 상황이어서 아예 심의 조차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오큘러스 리프트, HTC바이브 등 대규모 플랫폼을 보유한 기기들이 국내에 도입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는 설명이다.

또, VR방 혹은 VR테마파크 용으로 쓰이는 체험용 시뮬레이터의 경우 관광진흥법에 의거, 유원시설용 인증을 받아야 한다. 탑승한 다음 움직이는 기기는 무조건 이 법률을 따라야 하며, 인증을 받고 난 뒤에는 상업지구, 테마파크와 같이 임대 비용이 압도적으로 비싼 지역에만 설치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규제들이 현실적으로 국내 VR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환경들의 발전을 막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쟁력 저하를 불러 올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혁수 CEO는 "VR분야는 국내 산업 분야에서 20년만에 맞는 천재일우의 기회"라고 강조하며 "찬스를 놓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규제를 철폐하고 적극적인 육성책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