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플래닛 권재현 대표 “VR 부동산 솔루션 통해 시장 선진화 이끈다”
올림플래닛 권재현 대표 “VR 부동산 솔루션 통해 시장 선진화 이끈다”
  • 정우준 기자
  • 승인 2017.03.14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림플래닛 권재현 대표는 VR와 같은 체험 솔루션을 통해 ‘기술 비즈니스’를 꿈꾸는 사업가다. 사업가가 전문 분야가 아닌 다른 사업에 도전했다는 것은 확실한 시장 가능성을 파악했다는 의미다. 권 대표는 바로 부동산 마케팅 시장의 ‘비효율성’에서 그 가능성을 발견했다.

“보통 부동산 분양을 할 때, 견본주택은 공간의 제약 때문에 2~3개 정도 밖에 설치할 수 없어요. 비건립세대는 단순한 CG나 모형으로 대체하는 방식이죠. 우리는 이를 VR로 대체한다면 같은 비용으로도 더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부동산 마케팅은 수억원이 드는 모델하우스를 짓고 단 몇개월만에 다시 헐어버리는 등 수많은 간접비용이 발생한다. 그러나 ‘아크원’ 솔루션을 도입하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와 함께 VR을 활용한 즐거운 경험도 전달하는 만큼,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것이 권 대표의 설명이다.

올림플래닛의 VR 부동산 체험 솔루션 ‘아크원(ARCONE)’은 이와 같은 권 대표의 생각에서 탄생했다. '아크원'은 VR 투어를 비롯해 인터랙티브 CG, 스마트 가이드북, 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PC, 웹, 어플, 키오스크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다. 권 대표는 "‘아크원’에서 VR의 비중은 10%에 불과하다"면서도,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전달하기 때문에, 실제로 업체들은 VR을 이유로 '아크원' 도입에 나선다"고 말했다.

권 대표가 꼽은 ‘아크원’의 최대 강점은 바로 놀라운 개발 속도에 있다. 일반적으로 CG나 조감도 작업이 한 달 넘게 걸린다면, '아크원'은 한 명의 개발자가 1주일이면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다.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언리얼 엔진을 바탕으로 모든 프로세스를 자동화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올림플래닛의 가치를 가장 먼저 알아본 곳은 대림산업이었다. 정확히 말하면 올림플래닛이 가장 먼저 도전한 곳이기도 하다. 권 대표는 다른 시공사들보다 신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기업이기 때문이었다며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그의 생각만큼 처음부터 일이 쉽게 진행되지는 않았다. 권 대표는 끊임없는 설득과 노력을 이어갔고, 결국 대림산업은 ‘아크원’의 첫 번째 파트너로 이름을 올렸다. 

대림산업과 손을 잡은 ‘아크원’은 부동산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서비스 론칭 4개월 만에 수익을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아크원’의 성공적인 데뷔와 함께 올림플래닛 역시 부동산 업계에서 자신들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권 대표는 파트너를 늘리는 일만큼은 신중함을 더했다. 확실하게 내실을 다진 후, 사업을 확장한다는 생각이었다. 기술 개발을 통해 내실을 다지는데 집중한 올림플래닛의 전략은 성공적이었고, 현재 많은 시공사와 시행사들이 '아크원'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권 대표는 앞으로 ‘아크원’을 VR 부동산 체험 솔루션에 그치지 않고, 부동산 시장을 연결하는 'VR 부동산 토털 플랫폼'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이와 같은 계획의 일환으로 그는 금융권과의 연계도 고려하고 있다. 예를 들면, 향후 팝업스토어 형태의 모델하우스 내에 디스플레이와 HMD를 설치하고 ‘아크원’으로 전국의 분양 매물을 소비자가 눈으로 직접 확인한 뒤, 청약이나 주택담보대출 등 이와 관련한 금융 정보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이와 함께 그는 ‘아크원’을 통해 사업자와 소비자 모두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부동산 시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미래도 그리고 있다. 그는 "올림플래닛의 투명한 서비스를 통해 부동산 시장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간접비용을 줄이고, 궁극적으로는 여기서 발생된 이익을 집을 구매할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

올림플래닛 권재현 대표는 “‘아크원’ 하나 만으로 부동산 시장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미래에 우리의 노력 덕분에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일으킬 수 있는 작은 시작점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