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VR·AR 육성 선언 … 국가 신성장동력원 '文' 연다
새정부 VR·AR 육성 선언 … 국가 신성장동력원 '文' 연다
  • 정우준 기자
  • 승인 2017.05.10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미대선’에서 40%가 넘는 국민들의 선택을 받아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이 향후 정국 운영에서 VR·AR 등 신기술 기반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을 펼칠 것으로 전망돼 관련 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우선 문재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등 신성장 동력 창출에 있어서 정부 주도로 산업 육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설치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VR, AR 등 혁신 신기술 개발 기반을 구축하고, 스타트업 강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도 신설할 예정이다. 또한 카이스트와 대덕연구단지 등이 밀집한 대전에 미래융복합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공약도 나온 바 있다.

이와 더불어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 개혁에도 나설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신산업 영역에 대해 포괄적으로 규제를 풀어주는 ‘규제 프리존’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고수했으나, 필요할 경우에는 법적 규제 외의 모든 것을 허용하는 ‘네거티브 규제’를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 국무총리로 지명된 이낙연 전남지사

특히 문재인 정부 인사 구성에서도 VR·AR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감지된다. 초대 국무총리로 지명된 이낙연 전남지사는 지난해 10월 나주 혁신도시 인근에 ‘전남실감미디어산업지원센터’를 설립했으며,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역시 당내 경선 과정에서 VR·AR 관련 정책들을 내놓았다. 또한 아들인 문준용 씨 역시 영상 디자이너로써 가상현실과 융합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만큼, VR·AR에 대한 현실적인 시각을 제공하는 멘토 역할이 기대된다.

이외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VR·AR 콘텐츠 스토리텔러들의 청년구직촉진수당과 연계해 교육 이수자에게 수당을 지급하는 청년 ICT 창작자·스토리텔러 육성 정책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향후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복지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출처: 5월 9일 SBS 개표방송 스크린샷

4차 산업혁명 대비 총 지휘를 맡게 될 문재인 정부가 준비 중인 ‘정부 주도형’ 신산업 육성 정책이 지난 정부에서 ‘창조경제’로 대표됐던 VR·AR 산업의 부흥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