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을 경험하고 싶다면? 이 페이지를 주목하라
가상현실을 경험하고 싶다면? 이 페이지를 주목하라
  • vrn
  • 승인 2015.11.19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이상 가상현실은 가상이 아닌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관련 기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콘텐츠 역시 그에 맞춰 라인업을 꾸려가고 있다. 그렇다면 초기 가상현실 세상을 이끌고 있는 VR기기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더불어 가상현실 기기는 말로는 도저히 설명이 되지 않고 직접 써봐야만 그 진가를 알수 있기에 경험을 할 수 있다면 직접 경험을 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기어 VR
삼성전자와 오큘러스와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삼성 기어 VR은 모바일 기반의 VR 기기다. 갤럭시 노트4 전용 기어 VR은 ‘기어 VR 이노베이터 에디션’으로 출시됐으며 가격은 20만원 중반대. 그러나, 올해 11월 정식출시 예정인 기어VR은 가격이 $99달러에 책정되어 가격적인 메리트를 지녔다. 지원기기 또한 노트5, S6, S6엣지, S6플러스로 확대됐으며 무게 역시 379g에서 310g으로 가벼워졌다. 기어 VR은 오큘러스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게임을 앱을 다운받을수 있으며, 스마트폰과 접목으로 휴대성이 용이해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삼성 기어 VR

 플랫폼 : 모바일
 개발사 : 삼성전자
 출시일 : 2015년 ‘기어 VR 이노베이터 에디션’출시, 2015년 11월 소비자 버전 출시예정
 시야각 : 96도
 해상도 : 2560 x 1440
 콘텐츠 : 오큘러스 스토어 내 모든 콘텐츠, 오큘러스 아케이드(유명 고전 게임 20선을 부활),오큘러스 비디오(대형 영화 배급사와 손을잡고 약 100편이 넘는 영화를 VR로 제공하며 360도 VR영상도 시청 가능),트위치TV(기어 VR속 가상의 공간에서 인터넷 방송을 시청), 넷플릭스 VR(세계 최대 규모의 스트리밍 서비스업체)

 

 오큘러스 리프트
 현재 가상현실 업계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다. 2012년 오큘러스 VR을 시장에 발표해 가상현실의 대중화에 신호탄을 쏘았으며, 2014년 페이스북에 우리 돈으로 약 2조 5천억원에 인수되어 다시 한번 화제가 불렀다. DK1, DK2의 개발자 버전이 출시됐으며 현재 프로토타입 '크레센트 베이'가 있다. 내년초 소비자 버전이 출시 예정이며, 소비자 버전은 해상도 및 디자인, 콘트롤러 지원 등 예전 개발자 버전에 비해 한층 향상된 성능으로 소비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오큘러스 리프트

 플랫폼 : PC
 개발사 : 오큘러스
 출시일 : 2016년 상반기 소비자 버전 출시
 시야각 : 100도
 해상도 : 1920 x 1080
 특  징  : 자이로스코프, 가속도센서, 자력계, 오큘러스 터치 및 포지셔널 트래킹
 콘텐츠 : 애니메이션 ‘헨리’, 마인크래프트 외 다양한 체험 콘텐츠

 

 플레이스테이션 VR
 프로젝트 모피어스로 불리던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의 VR기기가 9월 도쿄게임쇼에서 플레이스테이션 VR로 확정됐다. 2014년 첫 공개되면서 많은 기대를 받았던 플레이스테이션 VR은 2016년 상반기에 정식 출시 예정이다. 플레이스테이션 4는 누적 판매량이 2,500만대가 넘었으며 충성도 높은 유저들이 대기하고 있어 플레이스테이션 VR 콘텐츠까지 제공되면 높은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VR

 플랫폼 : 콘솔
 개발사 :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출시일 : 2016년 상반기 소비자 버전 출시
 시야각 : 100도
 해상도 : 1920 x 1080
 특  징  : 3D 오디오, SNS연동, 무선 콘트롤러
 콘텐츠 : 섬머레슨, 철권7, 파이널 판타지 14 헤븐스워드

 

구글 카드보드
구글 카드보드는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 가상현실을 경험하게해 주는 기기다. 규격에 지정된 대로 카드보드를 접고 렌즈를 부착하고 스마트폰을 끼워 넣으면 간단한 HMD(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가 완성된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구글 카드보드 앱만 설치하면 된다. 카드보드 앱만으로도 유튜브 및 구글 스토어 내의 가상현실 앱을 체험해볼 수 있다. 오큘러스 리프트가 전용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으며, 기어 VR이 특정 제품인 갤럭시노트4를 쓰는데 비해 구글 카드보드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을 디스플레이로 대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다만 앱 실행과 변경 및 종료는 카드보드와 스마트폰을 분리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구글 카드보드

 플랫폼 : 모바일
 개발사 : 구글
 출시일 : 2014년 8월
 렌   즈 : 37mm
 특  징  : 저렴한 가격, 대부분의 스마트폰으로 가상현실 체험 가능, 오픈소스
 콘텐츠 : 구글 또는 유튜브 내 모든 가상현실 콘텐츠


이밖에도 HTC와 VALVE사가 공동 제작한 PC기반의 HTC Vive가 상용화를 앞두고 있으며, 대륙의 실수라 불리우는 중국 폭풍마경 시리즈와 2016년 개발자 키트를 출시 예정인 포브VR, 렌즈 명가인 칼자이즈의 VR ONE, 엄청난 해상도와 시야각을 제공하겠다는 Star VR, 게임에 특화된 OSVR 또한 다가올 가상현실 시장을 대비하고 있다.

반면 가상현실은 아직 기기착용시 생기는 어지러움증,장시간 착용의 어려움,화질과 시야각의 문제등 해결해야할 것이 존재하는데 이부분은 지금도 개발진행중이고 점차 나아질것이다. 또한 하드웨어 기기의 경량화,소량화가 진행되어야 할것이며, 콘텐츠의 양과 질의 성장, 그리고 수많은 콘텐츠들을 담을 플랫폼이 만들어져야 할것이다. 결국은 가상현실산업만이 줄수 있는 가치와 재미를 찾는 것에 가상현실의 성패가 달렸다고 보여진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