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먹먹해지는 가상현실 고향방문 캠페인 '고잉홈'
가슴 먹먹해지는 가상현실 고향방문 캠페인 '고잉홈'
  • 최은용 기자
  • 승인 2015.12.01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만든 가상현실 고향방문 캠페인 영상 '고잉홈'이 유튜브에서 조회수 1천만건을 돌파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20일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 고잉홈 캠페인 영상이 일주일만에 1천만명이 시청했다고 29일 밝혔다. 국문및 영문 두가지 버전으로 제작된 캠페인 영상은 고향에 대한 그리움, 통일을 염원하는 메시지로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국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고잉홈’ 캠페인은 실향민(김구현님)을 주인공으로 선정, 3D 디지털 영상으로 실향민의 고향을 복원해 가상현실 속에서 고향을 방문할 수 있게 해준 프로젝트다. 첨단 기술과 창의적 아이디어가 만난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실향민이라면 평생 품고 살았을 불가능한 꿈을 가상현실로 가능하게 했다.

‘고잉홈’ 캠페인에는 현대·기아자동차의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 시뮬레이션 기술, 현대엠엔소프트의 내비게이션 개발 기술, 국토교통부의 공간정보 오픈 플랫폼 지도 서비스인 브이월드(Vworld)를 참고한 3D 복원 기술이 적용됐다.

영상은 평안북도 출신인 김구현님의 기억을 토대로 약 6분간 가상으로 고향을 방문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남북출입사무소를 지나 수도인 평양으로 접어들자 김구현님은 "이게 현실이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되뇌이기도 한다. 이윽고 예전 고향앞마당에 도착한 김구현님은 불러도 대답없는 어머니를 찾으면서 차에서 내리고 부모님의 산소를 방문하는 것으로 끝이 난다.

이번 캠페인은 기술 발전의 긍정적인 측면을 이끌어냈다는 평과 함께 가상현실 콘텐츠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준 하나의 사례로 기억되지 않을까 싶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