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여행자를 위한 가상현실 서비스
에어비앤비, 여행자를 위한 가상현실 서비스
  • 임홍석 기자
  • 승인 2017.12.12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어비앤비’는 세계 최대의 숙박 공유 플랫폼이다. 이제 사람들은 자신의 집이나 별장 등을 에어비앤비를 통해 임대하고, 여행자들은 현지의 생활을 그대로 느끼기 위해 에어비앤비를 활용해 숙소를 찾는다. 매년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에어비앤비는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VR·AR 서비스를 연구하고 있다.

에어비앤비는 자사의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가상현실 서비스에 대한 컨셉을 공개했다. 공개된 스크린샷에서는 집 안의 모습을 한 눈에 제공, 원하는 공간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손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였다. 실제로 가보지 않고서도 미리 숙소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함이다.

에어비앤비가 궁극적 목표로 하는 VR·AR서비스는 커뮤니케이션의 극대화다. 실제로 에어비앤비의 특성상, 서로 다른 국적의 사람들이 방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들은 서로의 문화와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대화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행을 떠나기 전에는 360사진과 3D스캔등을 활용해 공간을 확인함으로서 집의 구조나 여행지의 주요 장소들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가상의 도면도를 활용해 집주인과 고객은 여행 전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요소들을 미리 해결해 나갈 수도 있다.

여행지에 도착해서는 AR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만약 화장실의 스위치를 찾지 못한다면, AR어플이 집 안의 화장실 스위치로 안내하고 자국의 언어로 화장실의 특이점을 설명하게 된다.

이러한 에어비앤비의 가상현실에 대한 접근은 매우 효율적이며, 여행자들을 위한 본질적 고민이 앞서 있다고 보여 진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본다면 아직 컨셉 이외에 확실한 기술이 선보이지 못했다. 오히려 다른 숙박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VR활용에 앞장서고 있는 현재의 흐름 속에서 세계 최대의 숙박 플랫폼이 어떤 행보를 보일지 주목해보자. 

Tag
#A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