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플레이스테이션2 발표 메타버스 시장 '정조준'
소니, 플레이스테이션2 발표 메타버스 시장 '정조준'
  • 안일범 기자
  • 승인 2022.01.05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문으로만 돌던 플레이스테이션2 프로젝트가 드디어 공개됐다. 이번 기기는 기존 기기 단점을 대폭 극복하고 신규 시장을 공략하는 기기로 포지셔닝 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존 게임 장르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를 비롯 신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장치로 보여 향후 행보에 관심이 집중된다.

소니는 2022년 1월 5일 열린 CES2022 컨퍼런스를 통해 자사 신규 VR하드웨어 라인업 HMD '플레이스테이션VR2(이하 PSVR2)'와 신규 콘트롤러 '플레이스테이션VR2 센스(이하 PSVR2 센스)'를 공개했다.

사진= CES2020 소니 컨퍼런스

PSVR2는 기존 기기 단점을 극복하고 하이엔드 수준으로 개발된 HMD가 될 전망이다. 현재 공개된 스펙은 4K(한쪽눈 당 2,000 x 2,040)해상도를 기반으로 HDR10이 탑재된 스펙을 근간으로 한다. 일각에서는 OLED가 탑재될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한다. 여기에 주사율은 90Hz에서 120Hz를 오가도록 설계 됐다. 기존 기기 최대 단점이던 FoV역시 110도로 개선되면서 답답한 환경을 벗어나게 될 전망이다. 
특히 인사이드 아웃 트랙킹을 채택, 기기에 총 4대 카메라를 구성하고 장소나 위치의 제약없이 VR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로 인해 TV앞에서 앉아서 게임을 즐기는 환경 대신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콘트롤러는 플레이스테이션5 조작 기기인 듀얼센스를 반으로 쪼갠 뒤 양손에 나눠 들 수 있도록 만든 형태를 연상케 한다. 기존 무브봉 형태가 아닌 다수 기업들이 활용하는 콘트롤러에 좀 더 유사한 형태로 가까워진 모습이다. 콘트롤러 내부에는 소니 특수 기술인 '적응형 트리거'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기기 양쪽 R2버튼과 L2버튼에 저항감을 줄 수 있는 기술을 탑재해 가상현실 상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유도할 전망이다. 

사진=자체 개발 콘트롤러인 PSVR2 센스를 활용한다
사진=자체 개발 콘트롤러인 PSVR2 센스를 활용한다

이번 기기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점은 트랙킹 기술이다. 기기 내부에 아이트랙킹을 비롯한 제스쳐 트랙킹 기술을 다수 포함된 상태다. 유저들의 신체 움직임을 기기에 반영하는데, 이는 곧 메타버스형 게임들에 활용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눈을 깜빡이거나, 손을 움직이는 형태를 기반으로 각 캐릭터들이 함께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포석이 엿보인다. 

관련해 현재 일본에서는 '홀로라이브'와 같은 방송 플랫폼을 통해 이른바 '버추얼 유튜버(브이튜버)'가 크게 성공한 전례가 있다. 이들을 다시 가상현실 게임 속에 넣어 메타버스 프로젝트와 하는 시도들이 현재 줄을 잇는다. 일본판 '로블록스'나 'VR챗' 프로젝트가 가동중인 셈. 이미 수백만에 달하는 팬을 가진 셀럽들이 메타버스로 들어갈 예정으로 이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도록 하는 기기로 PSVR2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 된다.

사실상 계획된 마케팅 플랜으로 보이며, 일본 내수 시장으로만으로도 충분히 매출을 뽑아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일례로 현재 버추얼 유튜버계에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카구야, 루시아, 키즈나 아이 등 대형 버추얼 유튜버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분야 하드웨어를 세일즈 하거나, 전용 프로그램을 발매하는 비즈니스 모델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PSVR2 전용 게임 중 하나로 '호라이즌 제로 던 콜 오브 마운틴'을 발표했다
사진= PSVR2 전용 게임 중 하나로 '호라이즌 제로 던 콜 오브 마운틴'을 발표했다

이번 PSVR2 발표에 대해 VR시장 전문가들은 환호하는 분위기다. 스팀과 오큘러스를 비롯한 시장 외에도 더 큰 시장이 형성되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특히 일본 시장에서 새로운 콘텐츠가 대거 시도될 것으로 보여 기대치가 높다.

한 VR기업 고위 관계자는 "PSVR은 전 세계 약 500만 대 이상 판매고를 올려 성공을 거둔 기기로 후속작이 등장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였다"라고 말하면서도 "기존 기기 대비 성능이 향상된 점은 고무적이나 현실적으로 가격면이 크게 문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스펙만 놓고 보면 '플레이스테이션5'보다 비싼 가격에 판매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소위 '배 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올 것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